공조스토리
February 27, 2023
비밀노트
이제는 비밀이 아닌, 고등 영어의 대명사
Quality Endures
퀄리티, 그 자체가 자부심.
#본문분석 #워크북 #변형문제 #기출예상문제

'비밀노트'라는 사이트를 아시나요? 비밀노트는 고등 영어를 수업하는 선생님, 혹은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한 번쯤은 꼭 들어보았을 정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내신 자료 사이트입니다. 쏠북과 2022년 가을부터 함께하고 계시는 고등 영어 전문가, 비밀노트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밀노트입니다. 강남, 대치, 노량진 등의 현장에서 아이들을 지도해온 강사 출신으로, 쏠북에서 자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내신 기출문제 연구소-에듀랩'이라는 영어 내신 자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묵묵히 최선을 다해 양질의 자료를 만들다 보면 언젠가는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듯 비밀노트가 세상에 알려질 거라는 뜻을 담아 ‘비밀노트‘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자료를 제작해오신 만큼, 이미 많은 분들이 비밀노트를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인지도를 체감해 보신 적이 있나요?

언제 한 번 YouTube에서 '전교 1등 영어 내신 공부법'이라는 영상을 우연히 보게 됐어요. 근데 그 영상에 제가 만든 자료가 나오는 거예요. 전교 1등이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자료로요. 제 자료를 띄워놓고 설명을 하는데, 기분이 참 좋았어요. 저는 무엇보다도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에게, 그리고 학생들의 실제 성적 상승에 도움이 되는 좋은 자료를 만드는 제작자이고 싶어요. 그 과정에서 인지도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상이 궁금하시다면? "Click" (02:40부터)

제가 다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네요. 자료 만드시면서 힘든 점은 없으셨나요?

힘든 점이라고 한다면.. 자료를 제작할 때가 아니라, 제작 이후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다 막을 순 없지만, 하나의 아이디로 무분별하게 여러 명이서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연구진 이하 관련된 모든 선생님들의 노고가 담겨있는 자료인데.. 직접 만드신 것처럼 무단으로 유포하시는 경우도 있고요. 이럴 땐 참 속상하긴 해요.

자료를 처음 만들기 시작하신 계기가 궁금해요. 

강사 생활을 할 때에도 자료 제작하는 걸 즐기곤 했습니다. 어제도 밤 열한시까지 자료를 만들다가 퇴근했네요. 어떤 날은 새벽 두 시에 출근을 하기도 하는데요. 와이프가 가끔 어디 갔냐고 찾기도 했어요. 이제는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지만요. 아, 잠시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져버렸군요.😅 제 기억으로는 아마 대원여고 시험 기간이었던 것 같아요. 이때, 제가 만든 자료의 적중률이 대단히 높았습니다. 적중률 97%라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어요. 아이들 반응도 너무 좋았고요. 금방 입소문을 탔는지 신규 원생 상담하느라 수업이 힘들 정도였다니까요. 원생 수가 갑자기 늘어나니 아이들이 앉을 자리가 모자라서 창문 턱에 앉아 수업을 듣는 진풍경이 벌어졌습니다. 이때 큰 결심을 하고 bimilnote.com에 무료 자료들을 업로드하기 시작했는데, 이후 자료의 신이라고 불리던 제 친구 김신조 선생님과 의기투합하여 본격적으로 제작을 시작한 것이 지금의 비밀노트가 되었어요.

 

선생님의 자료는 어떤 특징이 있나요?

뻔한 이야기처럼 들리실 수도 있겠지만, 첫 번째도 퀄리티, 두 번째도, 아니 마지막도 퀄리티라고 생각합니다. 제 카카오톡 상태 메시지도 ‘Quality Endures’입니다. ‘퀄리티는 계속된다’라는 뜻이에요. 자료는 무조건 퀄리티가 최우선이죠. 자료의 신이라는 별명을 가진 김신조 선생님이 원문을 찾아서 차별화된 지문 분석 자료를 만들면, 저는 거기에 여러 가지 변형을 더해 비밀노트의 자랑인 최종 찍기 자료를 제작합니다. 제가 주로 활동하고 있는 교육연구소(edu-lab.kr)의 비밀노트 양식이 투박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퀄리티만큼은 학교 선생님들이 감동하실 정도로 매력이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비밀노트의 초창기부터 함께하고 계시는 연구진 선생님들의 예상 문제 또한 소문이 자자한 자료입니다. 

이렇게 공들여 만드신 자료 중에서, 가장 애정하시는 자료가 있나요?

김신조 선생님이 제작하는 분석 자료와 기출문제를 토대로 만들어지는 '최종 찍기'가 요청이 가장 많은 자료이고.. 원장님들 모임에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연구진 선생님들이 출제하신 예상문제, 기출문제를 유형별로 제작한 자료도 반응이 좋은 것 같습니다. 현재는 새로운 버전의 최종 찍기를 준비하여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내신 자료를 제작할 때,  가장 신경써서 봐야 하는 특징이 있다면 어떤 점일지 궁금해요.

많은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능률 교과서는 고등학교 교과서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난이도와 출제 포인트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교재들을 가지고 어렵게 출제하려면 정말 어렵게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기출을 분석하다보면 정말 여러 유형의 킬러 문항들을 만날 수 있어요. 이런 유형들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포인트를 캐치하는 눈이 필요하죠. 저희 비밀노트는 전국 학교의 내신기출자료를 반영하여 자료 제작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분석하면 현장의 문제 유형을 알 수 있고, 철저하게 그 내용을 반영하는 시스템입니다. 그게 내신고득점으로 가는 길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다음 말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바로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라는  말입니다. 제가 고등학교 시절, 교생선생님이 교탁의 탁보에 수를 놓으셨던 글귀인데요, 오랜 세월 동안 제 곁에 참된 친구처럼 남아있네요. 비밀노트도, 여러분들이 비밀노트의 자료를 통해 무언가를 이루어 가시는 과정 속에 진정한 친구처럼 곁에 있겠습니다. 여기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이 인생 속에서 타인의 들러리가 아니라 주인공처럼 살아가시길 소원합니다. 또한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수업자료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