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스토리
March 6, 2023
내신수능도서관
내신과 입시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담다
지문이 어려워도
분석은 쉬워야 합니다.
#본문분석 #워크북 #변형문제 #기출예상문제

마지막으로 도서관에 가보신 게 언제인지, 기억나시나요? 세상의 모든 지식이 있을 것만 같은 도서관. 책장과 책장 사이를 조용히 걷고 있노라면 빽빽하게 꽂힌 수십만 권의 책들에게 압도되는 느낌마저 들기도 합니다. 오늘은, 내신과 수능에 필요한 모든 영어 자료를 제공한다는 뜻을 가진 ‘내신수능도서관‘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도서관에서 모든 지식과 지혜를 구하듯, 입시에 필요한 모든 영어 자료를 구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진 내신수능도서관이라고 합니다. 서울 강남에서 과외부터 입시학원 단과, 대입 종합반, 방송 강사, 학원 운영 등 영어를 교육 분야에만 30년 가까이 경력을 쌓은 전직 베테랑 강사고요, 지금은 영어 자료를 제작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자료에 대한 선생님만의 신념이 있다고 하셨는데,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시중의 자료가 거의 대부분이 출판사나 EBS 교재의 정답이나 해석, 해설을 그대로 짜깁기하는 방법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자료들은 현장의 강사들이나 학생들에게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지요. 강사들은 강의 시간을 줄이고, 인기를 높이고. 학생들은 공부 시간을 줄이고, 실력을 높이고. 이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자료를 제작하자는 것이 저의 신념입니다. 이를 통해 저 또한 자료 제작자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선생님 자료에 대한 후기 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 있나요?

이전에 EBS 교재에 등장했던 지문 중에, 독해를 완벽하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문 자체의 의미가 어려워 학생과 선생님이 모두 이해하기 힘들어했던 지문이 있었습니다. 이 지문을 쉽게 분석해서 제공했을 때 해당 자료를 이용했던 분들이 해주셨던 칭찬과 감사의 말들이 아직도 기억에 남습니다. 정말 뿌듯하고 보람 있었어요.

선생님께서 자료를 직접 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EBS가 제공하는 교재들에는 정말 까다로운 지문이 등장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 지문들을 마주칠 때마다 제 영어 경력과 모든 지적 능력을 동원해서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는 분석을 해보자는 오기가 생겼습니다. 그 오기가 자료 제작의 계기가 되었어요. 제가 자료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도 이런 부분입니다. 문법이든 지문이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아무리 어려운 지문도 쉽게 풀어보겠다는 각오, 지문의 출처가 되는 ‘원서’를 밤새도록 읽어서라도 모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분석을 해내겠다는 마음으로 자료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쏠북에 업로드된 선생님의 자료들 중, 가장 주력인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능률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자료들을 많이 찾아주시는 것 같아요. 능률 교과서는 워낙 많이 쓰이는 교과서이기도 하고 좋은 지문을 많이 포함한 교과서인 만큼, 내신 시험 출제 경향도 아주 다양합니다. 제 자료는 이러한 경향들을 모두 대비할 수 있도록 신경 쓴 부분들이 돋보이는데요, 1. 지문을 쉽게 이해시키는 특징 설명, 2. 지문에 대한 배경 설명, 3. 자연스러운 우리말 해석, 4. 복잡한 암기를 배제한 쉬운 문법 설명, 5. 문장의 뜻을 쉽게 풀어주는 보충 설명, 6. 문장 구조가 한눈에 파악되는 문장 쪼개기. 이런 자료의 특징들 때문에 특히 능률 교재를 분석한 자료가 가장 주력인 콘텐츠로 자리 잡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 자료 덕분에 초보 강사가 고3 수능까지 강의하게 되었다는 후기, 선생님의 자료가 곧 교과서라는 칭찬, 이런 후기들을 보고 들을 때 자료를 제작하는 일이 정말 즐겁고 보람차다는 생각을 합니다. 저는 제가 잘할 수 있는 자료 제작에 집중하고, 쏠북은 플랫폼이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서 더 많은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제 자료를 선보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수업자료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