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스토리
February 27, 2023
변형문제스토어
세상에 없는 변형 문제는 없다
10년의 역사가 검증한 브랜드
변형문제스토어입니다.
#변형문제

고등 내신에 쓰이는 부교재에는 정말 수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EBS 교재부터, 일반 출판사 교재까지요. 학교에서 이번 학기에 어떤 부교재를 채택할 지는 미리 알기 어려울 때가 많은데요.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부교재가 채택된다면, 많은 선생님들이 수업 자료를 준비하며 이리 찾아, 저리 찾아, 그야말로 '자료 찾아 삼만리'인 경우가 있죠. 오늘은 부교재 종류에 상관 없이! 모든 자료를 만나볼 수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든 변형 문제를 구할 수 있는 ‘변형문제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방에서 학원을 20년 정도 운영한 선생님이고요. 이제 자료를 제작한지도 벌써 10년이 다 되어가고 있네요.

이렇게나 많은 교재들의 자료를 제작하시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제가 강의를 할 때에는 원하는 자료, 부교재 자료가 정말 많이 없었어요. 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당시에 자료를 제작하던 분들께 요청을 드려도 제 생각만큼 자료가 빨리 제작되지도 않았어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이런 유형의 변형 문제를 만들면 어떨까', '다른 사람들보다 내가 더 빠르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한 뒤로 필요한 자료를 제가 직접 빠르게 작업하기 시작했고, 다행히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습니다. 지금은 부교재 변형 문제 분야에서, 자료의 질은 당연하거니와 제작 속도와 다루는 교재 종류의 가짓수에 대한 자부심을 꽤나 가지고 있습니다.

 

 제작하시는 자료의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요, 자료 제작의 가장 큰 원동력이 무엇인가요?

단순히 수익보다는 아니라 아이들과 학부모님들, 선생님들의 실제 반응들 때문에 계속하게 되는 점이 훨씬 큰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선생님이 제작하신 변형 문제 덕분에 이번 시험 너무 잘 봤어요! 다음에도 잘 부탁드릴게요!’라던가, ‘선생님! 이번 시험 기간에도 변형 문제 만들어주세요! 여기밖에 없어요! 꼭이요!‘라던가. 이렇게 저를 찾는 목소리들에서 느껴지는 뿌듯함에 지금까지 계속 자료 제작을 이어오고 있어요.

 

이렇게 많은 교재들의 변형 문제를 제작하시려면, 힘든 점이 많으시겠어요.

시험기간만 되면 매번 엄청난 양의 자료 제작 요청이 쏟아집니다. 수요가 많지 않아 다른 곳에서는 구할 수 없는 자료들을 가지고 와서 변형 문제로 제작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하시는 경우가 매우 많아요. 이렇게 제작해 드리는 것이 제 일이기에, 아주 바쁘고 잠도 잘 자지 못할 때가 많죠. 하지만 많은 선생님들께서 시험 대비를 변형문제스토어와 함께해 주신다고 생각하면 기쁜 마음이 더 큽니다.

선생님께서 제작하신 많은 자료들 중에, 특히 추천하시는 자료가 있을까요?

교과서를 기반으로 제작한 자료를 잘 봐주셨으면 해요. 아무래도 교과서가 부교재보다는 자료 제작이 까다롭기 때문에 심혈을 기울여 제작했습니다. 변형 문제 수도 더 많이 늘렸고요. 부교재는 교재 한 권에 수록된 지문의 난이도가 비슷한 경우가 많은데, 특히 YBM 교과서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내신 대비를 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훨씬 많은 거죠. 열심히 제작한 자료인 만큼 선생님들께서 많이 이용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자료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이 무엇일지 궁금해요!

아무래도 학교 시험 출제 경향을 보고 '이런 문제가 나올 것이다!' 예측하는 것이죠. 항상 생각하고 만드는 것입니다. 이건 제 주관적인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학교마다 출제 경향이 굉장히 다양하잖아요. 이런 부분을 맞추기 위해 지문당 변형 문제 수를 최대한으로 늘려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출제되는 객관식과 서술형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자료를 지향하며 제작에 임하고 있어요. 정말 너무나 특이하게 출제되는 문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트렌드에 맞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교과서는 지문 형태이지만, 요즘은 시중에 나와 있는 대다수의 문제집이 수능형, 즉 모의고사형이기 때문에 모의고사의 형태와 비슷하게 작업이 되며, 여기에 서술형이 추가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자료의 퀄리티야 당연히 중요하죠. 근데 작업 속도도 퀄리티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저희는 어떤 교재, 모의고사가 나와도 가장 먼저 제작한다고 자부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모의고사를 예로 들자면, 가장 늦게 치러지는 11월 모의고사도 바로 다음날 새벽에 모두 업로드하고 있어요. 장점은 객관식과 서술형 모두 다 변형 문제로 빠르게 작업이 되며, 최대한 공통 범위를 가지는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자료가 제작된다는 것입니다.

선생님의 자료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우선 각 학교의 출제 경향을 먼저 파악한 후, 자료를 선택하면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법이 자주 나온다면 기출 어법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자료를 선택하시면 되겠죠. 변형 문제는 시험 직전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채점 후 틀린 문제나 헷갈렸던 문제들을 모아서 다시 한번 지문과 함께 복습하는 형태로 수업해 보시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교과서 같은 경우는 어법과 문장 배열 같은 서술형, 빈칸 채우기 등이 나오기 때문에 이 부분에 집중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영어 내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내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성, 즉 등급을 잘 받는 것인데, 결국 시험을 잘 보고 점수를 잘 받아야 하는 것이죠.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배운 내용의 복습도 중요하지만, 변형 문제를 통해서 학생 본인의 머릿속에 있는 내용이 실제 문제에 얼마나 적용이 얼마나 잘 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실전 대비에 변형 문제는 필수라고 봐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먼저, 우리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해 자신이 원하는 대학에 가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평소에 자신의 공부 습관과 학교 출제 경향에 맞춰 꾸준히 변형 문제를 풀어보면서 실력을 쌓으면 좋겠습니다. 변형 문제가 학교 내신 시험 대비, 대학 입시 준비에 정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시대입니다. 시중에는 변형 문제 교재를 판매하지 않고, 판매한다 하더라도 EBS 기반의 교재만 있기 때문에 부교재 변형 문제를 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에 필요한 자료, 시중에 없는 자료, 급한 자료, 모두 구할 수 있는 곳은 '변형문제스토어'뿐입니다. 간혹 '우리 학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린트를 나눠주고 거기서 시험 문제를 낸대요!' 하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 프린트물도 아마 변형문제 스토어 자료일 겁니다.😅 변형문제스토어는 10년 경력을 통해 검증이 된 곳이고, 이미 전국의 선생님들이 애용하고 계십니다. 시험 기간에 정말 많은 자료 요청이 있고 그것들을 100% 작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지만, 잠을 줄여서라도 대부분 작업하고 있습니다. 변형문제스토어라는 브랜드를 머릿속에 새겨주시고, 'Trust Store = 변형문제스토어'라고 생각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수업자료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