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인플루언서‘라는 말, 들어보셨죠? 인플루언서는 말 그대로 ‘영향력 있는 사람‘ 을 뜻하는데요. 대형 포털 사이트 N사💚에서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높은 유저를 공식 인플루언서로 지정하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사가 선정한 영어 자료 관련 공식 인플루언서, 리카수니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저는 리카수니라는 이름으로 꽤 오랜 시간 동안 온라인에서 자료 저자로 활동해왔습니다. 쏠북이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요. 저는 분당지역의 코코스학원에 영어 강사로 출강함과 동시에 수업 콘텐츠 제작자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쏠북과는 작년 여름부터 함께한 것 같아요. 새로운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처음에는 조금 낯설고 어려웠지만, 지금은 안정적으로 쏠북을 이용하고 있어요.
자료를 제작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이전에는 저도 다른 선생님들처럼 몇몇 사이트의 자료를 구매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그냥저냥 수업은 되는 것 같고, 아이들도 곧잘 푸는 것 같았는데 결국은 퀄리티가 만족이 되지 않더라고요. 시간이나 품이 좀 들더라도 제가 직접 만드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죠. 제가 쓸 자료는 제가 제일 잘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지금도 해요. 자료를 제작할 때 물론 판매를 염두에 두기도 하지만, 우선 저희 학원에서 수업용으로 선정된 교재들을 중심으로 제가 사용하기에 만족스러운 퀄리티의 자료를 제작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수업 자료를 쏠북에 업로드하는 하는 거예요.
퀄리티의 측면에서, 선생님 자료만의 특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제 자료는 '철저한 맞춤형 자료'입니다. 이건 제가 자료를 만들게 된 계기와도 연결되는 내용인데요. 전국에 계신 영어 강사 선생님들은 각자 활동하시는 지역이 있고, 맡고 계시는 학교들이 있잖아요. 각 학교와 지역마다 내신 시험 문제의 출제 경향이 다 달라요. 일률적으로 만들어진 자료를 사용해서는 학교별로 시험 대비를 하기가 어려운 거죠. 저는 제가 활동하고 있는 분당 지역 학교들의 기출 유형을 분석해서 데이터화하고,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제작하기 시작했어요. 학교 맞춤형으로 내신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특정 문법 포인트가 주로 출제되더라!' 등의 세부적인 출제 경향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학교별 영어 시험의 전체적인 스타일을 고려해서 자료를 만들고 있어요.
선생님의 자료 중에 가장 인기 있는 자료는 어떤 자료인가요?
가장 인기 있는 자료는 전국에서 내신 채택률이 높은 교재를 기반으로 만든 자료이기는 한데요.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선생님들이 사용해 주셨던 자료가 있어요. 바로 ‘초간단 수능 영어‘라는 교재로 만든 자료입니다. ‘초간단 수능 영어‘는 제가 강의하고 있는 학원에서 수업 교재로 선정한 교재였어요. 책의 내용이나 지문의 난이도가 학생들 가르치기에 좋아 보여서 해당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고, 동시에 수업 자료도 직접 제작했죠. 그런데 이 교재가 전국적으로 많이 채택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정말 많은 선생님들이 제 자료를 이용해 주셔서 신기했어요.
자료의 디자인과 구성이 정말 깔끔한데,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저는 원래 한글 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편이었어요. 그래서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에는 자신이 있었습니다. 정말 오랫동안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왔지만 지금은 한글로 자료를 만들고 있지는 않아요. 학습에 용이하도록, 출력했을 때 보다 높은 선명도가 구현되는 전문 제작 툴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완전히 시스템화가 되어서 이전보다 훨씬 편하게 퀄리티 높은 자료를 만들고 있네요. 어떤 툴인지는 비밀 노하우죠.🙂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처음 자료를 만들고 공유하기 시작했을 때, 제 자료를 가지고 공부한 학생이 성적이 올랐다는 연락이나 댓글을 보내올 때 정말 큰 보람을 느꼈어요. 앞으로도 꾸준하게 콘텐츠를 제작해서 선생님들에게는 수업 준비를 조금 덜어드릴 수 있는 자료, 학생에게는 성적이 오르는 자료를 만드는 리카수니로 기억에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