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스토리
March 30, 2023
JELA
커리큘럼에 기반한 콘텐츠 제작 전문가
수업 콘텐츠도 이제
1대1 PT의 시대
#워크북 #변형문제 #기출예상문제

운동을 하면서 1대1 PT를 받는 이유, 무엇보다도 오직 나만을 위해 짜여진 맞춤형 루틴과 식단을 통해서 최적의 운동 효과를 얻기 위함이겠죠. 학생들이 공부함에 있어서도 각자의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는 게 중요할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1대1 PT 같은 수업에 꼭 맞는 자료인 ‘젤라 아비투스 시리즈’와 자료의 저자 JELA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체계적인 5-STEP 커리큘럼에 기반한 콘텐츠 제작의 전문가, JELA 선생님을 만났습니다.

1. 안녕하세요 선생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송도에서 (주)젤라에듀코리아를 운영하는 서혜진 대표입니다. 저는 중고등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이자 교육 연구자입니다. 때로는 선생님의 따뜻한 시선으로, 때로는 연구자의 날카로운 시각으로 학생들을 바라보면서 가장 마음이 쓰였던 부분은 고된 수험 생활로 지친 학생들의 표정이었어요. 이런 학생들을 응원하고 구체적인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콘텐츠 제작에 뛰어들었습니다.

2. 쏠북과 함께 하시게 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가요?

영어 교육에 몸 담은 지가 벌써 25년이 넘었네요. 그동안의 강사 경력, 영어교육 석사학위 취득, 교육학 박사학위 과정 진행까지 모든 Academic journey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이를 더 많은 학생들이 누리게 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은 만큼 제 자료에 대한 애정이 컸기 때문에 이를 합법적으로 보호받고 싶었어요. 그래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 이상으로, 올바른 저작권 이용 문화 확산을 주도하고 지식 재산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쏠북의 철학에 공감하여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쏠북이 실천하는 ‘올바름’ 이 도덕적이고 이타적인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당긴다고 생각해요. 학생들이 차근차근 성장해가도록 독려하는 교사로서의 성실함은 그 올바름과 분명 맞닿은 점이 있을 거라 봅니다. 

3. 선생님 자료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제작하는 '젤라아비투스' 시리즈는 누구나 관리형 코칭, 1대1 PT 같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자료입니다. 혹시 이름이 조금 낯선가요? 젤라 아비투스* (JELA Habitus)는 젤라의 커리큘럼을 통해 성장한 학생들이 가지게 될 제2의 본성, 근성, 습성, 취향, 성공의 아우라를 의미하며 이로 인해 삶을 사는 태도와 노력에 대한 의지까지도 재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담은 이름입니다.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젤라아비투스의 커리큘럼은 [Foundation]-[Drilling]-[오답 설명]-[실전]-[직전 보강]의 5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Foundation]의 영문법 튜토리얼을 통해 본문에서 출제가 예상되는 주요 어법, 표현을 익히는 것을 시작으로 마지막 [직전 보강]까지 마무리하면 영어와 관련한 학생들의 학습적 근성이 단단해지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선생님들은 학생 각자의 커리큘럼을 짜시느라고 애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계별 upgrading 구조의 젤라아비투스  5-STEP 을 따라 학생들을 지도하시면 누구나 영어 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아비투스(habitus): ‘제2의 본성’과 같은 것으로 친숙한 사회 집단의 습성 따위를 뜻하는 말. 프랑스의 사회학자 부르디외가 규정한 용어.

4. 젤라아비투스 자료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선생님이 생각하는 각 학생의 수준과 실력에 따라서 수업이 달라질 거예요. 커리큘럼에서 학생에게 필요한 부분을 발췌 적용하여 자기주도학습을 독려해 주세요. 특히 [Foundation]을 십분 활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학생들이 지문 속 어법 출제 포인트를 영문법 패턴으로 정리하여 학습할 수 있고 서술형 예상 문장을 어법 구문과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어법 구문의 기초가 확실한 상위권 학생이라면 [Foundation]을 빠르게 학습시키고, 학습한 구문 어법을 주관식 문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것에 비중을 두시면 좋습니다.

5. 교육 연구자로서 주변 선생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문제집이 있나요?

능률 출판사의 Reading expert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이 교재의 특징은 원서를 기반으로 해서 영어 실력을 전반적으로 높일 수 있는 ELT*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ELT 프로그램의 핵심은 영어에 대한 근본적인 공부를 기반으로 내신 영어가 수능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인데요, Reading expert 시리즈는 해당 커리큘럼을 따라 Advanced Reading expert까지 공부하면 학생들이 기본 영어부터 고급 영어 독해까지를 모두 학습할 수 있습니다. 영어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당 문단에서 요지 추론, 요약 등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기에도  적합합니다. 그래서인지 특목고나 외고에서 해당 시리즈를 부교재로 채택하는 경우가 많죠. 좋은 영어 문제집을 찾는 선생님들께 꼭 추천해 드립니다.

*ELT(English Language Teaching):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

6.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저는 아이들이 학업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넓히는 데 있어서 학생이 스스로에 대한 자기 인식을 얻도록 도와주는 '코칭과 멘토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젤라아비투스 시리즈를 통해 학생들을 잘 관찰하고 '사랑과 격려'로 지도하는 멘토가 되어보세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선생님이자 교육 전문가로서 모든 선생님들이 자부심을 높이는 것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자료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