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스토리
February 27, 2023
일등급샘
일관성이 1등급을 만든다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가
좋은 자료입니다.
#본문분석 #워크북 #변형문제 #기출예상문제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관성이라는 키워드로 고퀄리티의 자료를 만드시는 데에 전념하고 있는 일등급샘 선생님을 소개합니다.

그 누구보다 수업 자료 제작에 진심이신 일등급샘 선생님의 이야기, 지금 들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쏠북과 네이버 카페에서 활동하고 있는 일등급샘이라고 합니다. 강사생활을 시작한 지는 15년 이상 되었네요. 현재는 학원을 운영하면서 강의도 하고 자료도 만들고 있습니다.

자료를 직접 만드시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자료를 직접 만드시는 많은 선생님들이 저와 같은 이유일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결국 구매해서 사용하는 자료의 퀄리티 때문이죠. 선생님들마다 수업방식은 모두 다르실 텐데, 저는 강사로서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수업 자료를 제작해 보고 싶은 마음에 시작하게 되었어요. 자료 만드는 걸 좋아하기도 하고요😀

자료를 만드실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어떤 것인가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은 '일관성'과 '기출'이에요. 자료를 제작할 때 처음부터 끝까지 기출 데이터라는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작업하고 있어요. 실제 기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경향을 반영한 분석지를 만들고, 그 분석지를 토대로 워크북을 만들어요. 교과서 한 권 분량의 내신 자료를 만든다고 했을 때 분석지만 만드는 팀, 워크북을 만드는 팀, 문제를 만드는 팀이 일관성을 가지지 않고 각자의 것만 만들게 된다면, 각각 주관적인 자료가 나올 가능성이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제가 힘들더라도 기출 데이터라는 일관성을 가지고 A부터 Z까지 제가 직접 작업하려고 해요. 그래야 가장 일관적인 자료가 나오니까요. 제 머릿속에서 나오는 주관적인 개념 정리가 아닌, 기출이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자료를 만듭니다.

선생님의 자료들 중에서 능률 출판사의 고등 영어 교과서를 기반으로 제작하신 자료가 가장 많이 판매가 되었더라고요. 해당 교과서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내신 시험에서 까다롭게 출제될 수 있는 포인트를 잘 담은 교과서라고 생각해요. 변별력을 갖춘 문제들을 내기에 좋은 지문이 많습니다. 교과서를 통해 학습시키고자 하는 목표가 일관적이라는 것도 특징이에요. 예를 들어 1강에서 관계 대명사에 대한 학습 포인트가 나왔다면, 뒤쪽에서도 은연중에 그것을 강조를 하는 지문이 반복적으로 나오기도 하고요. 반복학습에 굉장히 좋은 교과서라는 생각이 들어요.신에서 까다롭게 낼 수 있는 포인트를 잘 담은 교재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선생님께서 제작하시는 수업 자료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교습자의 입장에 서 가장 효율적인 패턴을 찾고 싶었고, 그것에 집중해서 자료를 제작했어요. 선생님들이 수업에 적용했을 때 어빌리티가 늘어나는, 그런 자료요. 직접 이용해 보시면 수업이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퀴즈식의 구성이 선생님과 아이들 간의 상호보완적인 장치가 되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제 자료가 비싸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좋은 자료를 잘 사용해서 수업의 퀄리티가 올라가면 학생들 유입은 늘고 원생은 당연히 점점 더 증가할 거라고 생각해요. 교습자가 성장하도록 하는 내신 자료를 지향하고, 정말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들었거든요. 학원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가, '어떤 자료를 사용하는가'라고 봐요. 내신 기간만큼은 내신 자료가 제일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 열심히 만들어볼게요.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수업자료를 소개합니다.